메뉴 닫기

중국 미성년자의 인터넷 사용현황

 

  2020년까지 중국의 미성년 인터넷 사용자는 1억 8,300만 명에 달하며 인터넷 보급률은 94.9%, 미취학 아동이 인터넷에 노출된 비율은 33.7%에 달하였다. 최근 공청단 중앙청소년보호 권익부, 중국 인터넷 정보 센터, 중국 청소년 신매체 협회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2020년 전국 미성년자 인터넷 사용에 관한 연구 보고서(2020年全国未成年人互联网使用情况研究报告)>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미성년자 인터넷 사용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사용 연령도 갈수록 어려지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은 미성년 자녀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여가생활이다. 미성년 인터넷 사용자의 62.5%가 온라인에서 게임을 한다고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으나 게임중독, 불량 콘텐츠 접근 및 과도한 머니결제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여 관련 부서에서는 게임 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몇 년간 인터넷 기업이 나서서 중독문제 해결책을 마련하고 얼굴 인식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도록 추진해 왔다. 국가신문출판국에서는 게임머니 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연령대의 미성년자의 월간 게임머니 충전을 제한하는 <미성년자의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에 관한 통지>(2019)를 발표하기도 했으며, 중독 문제에 대처하려면 온·오프라인 활동의 연계를 강화하고 오프라인 대체활동과 기술적 수단을 결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인터넷 사용시간 제한, 콘텐츠 안내 및 기타 미성년자 보호 시스템 설정과 같은 방안이 제시되었다.

  가정은 미성년자가 인터넷에 접근하는 주요 장소이며, 부모의 인터넷 교육은 미성년자의 인터넷 행동과 습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 청소년 연구 센터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문제를 조사했는데 인터넷 중독 청소년은 부모의 방임, 놀이 친구의 부족 및 사회성 결여와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미성년 인터넷 사용자의 82.9%가 자신만의 인터넷 기기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이 중 휴대전화가 60%를 넘었고 태블릿이 그 뒤를 이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성년자 인터넷 사용자의 약 25%가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 5G 네트워크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최신 스마트 기종이 미성년자 사이에서 빠르게 대중화되어 미성년자의 인터넷 접근 환경이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다. 개정된 미성년자 보호법은 미성년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 보호 특별법을 추가하여 14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부모 또는 기타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는 미성년자가 인터넷을 통해 개인 정보를 게시하는 것을 발견한 경우 즉시 경고하고 필요한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도시 미성년자는 농촌 지역에 비해 검색 엔진, sns, 뉴스, 쇼핑 등 6% 이상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는 반면, 농촌 미성년자는 짧은 동영상, 애니메이션 또는 만화와 같은 한정된 영역에 치우치는 경향이 높았다. 도시와 농촌 지역 미성년자 사이의 인터넷 사용 격차는 많이 줄었지만, 두 그룹 간의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사용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농촌 지역 미성년자의 학습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 교육과 훈련을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끝으로 <2020년 전국 미성년자 인터넷 사용에 관한 연구 보고서>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적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했다. 맞벌이 부모의 미성년 자녀는 인터넷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 또는 사회단체의 지원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1]

  코로나 이후 비대면 교육이 전면적으로 대두되면서 인터넷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컴퓨터를 통해서만 인터넷에 접속하던 시대는 이미 옛말이 되었고 인터넷은 이미 생활 깊숙이 다양한 모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어쩔 수 없는 현실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인터넷을 얼마나 지혜롭게 사용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미성년 자녀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 부모는 건전하게, 합리적으로, 과도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해야 할 의무를 잊지 않아야 하겠다.

 

 

[1] 《中国教育报》2021年08月14日第2版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