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냥파오(娘炮)를 아십니까?

 

  지난 2021년 9월 2일, 중국국가광전총국(中國國家廣電總局)은 ‘냥파오(娘炮)’와 ‘저속한 왕홍(网紅)’에 대해 엄정하게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그 후 대대적으로 TV 예능 프로그램과 출연자들의 제재가 이루어지면서 당국의 금지조치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도대체 ‘냥파오(娘炮)’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규제를 하는 것일까? 중국국가광전총국이 발표한 규제는 “중화 우수 전통문화, 혁명문화와 사회주의 선진문화”를 지향하고 “진선미를 선양하되 가짜와 추악함은 비판”한다는 내용이 골자이다. ‘냥파오(娘炮)’는 ‘여성스런 남자’, ‘예쁜 남자’로 비하적인 색채가 강하다. 당이 지향하는 심미적 관점과 대치된다는 것으로 이러한 ‘기형적인 심미관’을 포함한 불량 오락물을 TV 예능 프로그램과 인터넷에서 절대적으로 차단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전에 중국전국부녀연합 관영신문인 <중국부녀보(中國婦女報)>에서 성차별적인 금지용어를 발표하고 일부 남성을 차별하는 의미가 된 ‘냥파오(娘炮)’를 포함시키기도 했다. 또 2018년 <인민일보(人民日報)>의 한 평론에서 “스타가 화려하게 꾸밀 필요가 있을지라도 ‘남자도 여자도 아닌 娘炮’는 일종의 성비하적 표현”이라고 언급했다. 영상·방송 검열을 담당하는 광전총국은 구체적으로 어느 프로그램이라고 밝히지는 않았지만 “전투 영웅처럼 건장한 체격을 가진 남자를 귀감”으로 삼고 “예쁘고 화려하게 치장한 남성 스타”를 죄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교육부는 중국 남성 청소년들의 ‘여성화’를 막기 위해 학교 체육교육을 개혁하고 ‘남성다움’에 더 중점을 두겠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이러한 광전총국의 새 규제로 인해 연예계 단속을 강화하고 정치적 강압을 진행함과 더불어 인터넷에서 차단되는 스타들이 속출하고 있다. 동시에 중공중앙인터넷통신처(中共中央網信辦)에서는 팬클럽 커뮤니티와 단체 채팅방을 해산시키고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의 인기차트 등을 모두 취소해버렸다. 어떤 인터넷 동영상에서는 남자 배우가 귀걸이를 착용했다는 이유로 배우의 귀를 흐릿하게 편집하기도 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 게임을 과도하게 하는 ‘불량 사회문화’를 ‘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시진핑 주석의 견해와도 맥을 같이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토론토대학의 아시아연구소 정치학과 교수 Lynette Ong은 “공산당이 일반 국민의 삶을 끊임없이 잠식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1]

 

  뉴욕타임즈의 한 기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비전통적인 남성성에 반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규제하는 ‘문화전쟁’에 돌입했다고 말한다. 예전에는 ‘냥파오(娘炮)’가 유행하는 하나의 관심사였지만 지금은 제거해야 할 장애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성별표현을 규제하려는 시도는 과도한 통제일 뿐만 아니라 매우 비생산적인 일이라고 했다. 또 남성다움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진 사회에 사는 것은 대중문화를 억누르고 개인적인 취향의 표현을 감시함으로 인해 더 깊은 절망에 빠지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로써 중국 공산당의 가혹한 억압이 국가 부흥의 진정한 주체인 젊은 세대에게 활력을 빼앗는 것이라고 주장했다.[2]

 

  이러한 ‘문화전쟁’은 지난 ‘문화혁명’을 떠올리게 한다. 중국은 이미 문화혁명을 통해 많은 것을 잃었고 부끄러운 과거라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잘못된 역사의 전철을 다시 밟고 있다. 지금은 ‘문화혁명’을 넘어 이미 ‘문화전쟁’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국가는 국민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것이지 국민을 억압하여 세계로 나아갈 수 없다. 역사는 독재의 폐해를 분명히 보여주었고 억압된 국민은 반드시 항거한다는 역사적 사실도 보여주었다.

  만약 우리도 예쁘게 화장하고 귀걸이를 찬 남성 스타가 연약한 여성처럼 보이는 예쁜 남자라고 폄하하고 억압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세계에 자랑하고 다니는 ‘BTS’는 없었을 것이다. ‘大國崛起’는 억압에서, 탄압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취향과 자유를 인정해 주는 국가에서 일어난다. 21세기 국가의 ‘興亡盛衰’는 ‘文化大國’인가 ‘人權大國’인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1] 2021年9月3日:https://www.bbc.com/zhongwen(中国当局禁止“娘炮”上电视 政治立场成为演员选拔标准 – BBC News 中文)

[2] 2022年1月5日 : 中国对“娘炮”宣战可能适得其反 – 纽约时报中文网 (nytimes.com)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