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노인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편

 

 

1. 중국 노인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현황

  중국은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인구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다. 2021년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2억 6,736만 명으로 전년 대비 992만 명 증가했는데,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18.9%(전년 대비 0.7% 증가)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또한 65세 이상 인구는 2억 56만 명으로, 전년 대비 334만 명이 증가하여 중국 전체 인구의 14.2%(전년 대비 0.2% 증가)를 차지 하고 있다.

 

[표1] 중국 60세 이상 인구 현황(단위: 만 명), 中国情报网

 

[표2] 중국 65세 이상 인구 현황(단위: 만 명), 中国情报网

 

  중국의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사물 인공지능의 발전과, 인구 고령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6.1조 위안(약 1109조 8340억 원), 2023년에는 10조 5000억 위안(약 1910조 68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3] 중국 스마트 헬스산업 규모(단위 : 억 위안), 中国情报网

 

 

2. 중국 노인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특징

  중국의 노인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구조는 (방문)홈케어, 지역사회 케어, 기관 케어의 세가지 유형이며, 그중 방문 케어가 90%, 지역사회 케어가 7%, 제도적 케어가 3%를 차지하고 있다.

 

[표4] 중국 노인서비스 구조 현황, 中国情报网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중국 기업들이 노인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데, 그중 통신 및 플랫폼 기업과 같은 비 의료 분야 기업들도 스마트 노인 케어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비 의료 기업들은 지방정부와 연계하여 노인을 위한 정보 플랫폼 구축, 노인 돌봄 서비스의 정보화 시스템 구축 및 홈케어 서비스 운영 관리, 케어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3. 중국 노인 스마트 케어 기업 소개

 

옌화스마트테크(延华智能, Shanghai Yanhua Intelligent Technology)

옌화스마트테크는 중국 굴지의 스마트 도시 서비스 업체로서, ‘스마트 의료 및 종합 건강’과 ‘녹색’ 분야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병원 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건강 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공중 보건 및 응급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의료 및 예방 서비스 통합’, ‘공중 보건 비상 사태에 대한 평시 및 전시 비상 대응 시스템’을 결합하여 전문적이고 현대적인 질병 예방&통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캉타이메디컬(康泰医学 Kangtai Medical)

캉타이메디컬은 의료 진단 및 모니터링 장비의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첨단 기술 기업이며, 주로 혈중 산소, ECG (심전도), 초음파, 혈압 분석 관련 제품을 병원, 지역 보건 서비스 센터, 신체검사 센터, 개인 등에 판매하고 있다.

 

완다인포메이션(万达信息 WONDERS INFORMATION)

완다인포메이션의 주요 사업은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시티, 헬스 매니지먼트, 스마트 정부, ICT 사업 등이이며, 현재 전국 지역 건강정보화 시장에서 약 50%의 점유율을 지니고 있다. 특히 완다인포메이션은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을 기반으로 사물 인터넷, AI 및 빅 데이터를 이용해 홈 기반 노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종합적인 노인 의료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마트화&맞춤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인구 고령화로 인한 노인 스마트 홈케어 서비스 수요 증가. 중국은 고령화가 급속히 빨라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따라서 노인 헬스케어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데, 기관 또는 지역 기반 서비스보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방문)홈케어 서비스의 수요가 높다. 이러한 추세는 스마트 서비스 모델 개발을 촉진하여 노인들이 자택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끔 발전하고 있다.

  중국 노인 고령자를 위한 정보기술 및 스마트 기기 교육 강화. 중국의 노인 대상 정보기술 및 스마트 기기 교육은 것은 실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근본적인 방법으로서, 노인 헬스케어 서비스의 효과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