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리튬 배터리 산업 편

 

 

1. 중국 리튬 배터리 시장 현황

  중국 정부가 2060년 ‘탄소 중립’이라는 저탄소 발전 목표를 발표함에 따라 리튬 배터리(锂电池)로 대표되는 신에너지 시장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리튬 자원(매장량)은 볼리비아가 23.6%, 칠레가 21.3%, 아르헨티나가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미국, 호주, 중국 순으로 매장되어 있다.

 

[그림1] 전 세계 리튬 매장 지역

 

  중국의 리튬 광석은 주로 쓰촨성(四川省), 칭하이(青海), 티베트(藏区)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들 지역이 중국 내 리튬 매장량의 96%을 차지하고 있다.

 

[그림2] 중국 내 리튬 매장 지역

 

  2016년부터 중국 리튬 전지 생산량은 연평균 30.57% 증가했고, 2021년에는 생산량이 324GWh에 달해 전년 대비 약 110% 증가했다.

 

[표1] 중국 리튬 배터리 생산현황(단위: GWh), 중국정부 公信部

 

  2021년 중국의 리튬 배터리 산업은 232.6억 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생산하여 전년 대비 23.45% 증가하였고, 2015년 이후에는 약 27%씩 성장하고 있다.

 

[표3] 중국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현황(단위: 만 개), 中国统计局

 

 

2. 중국 리튬 배터리 시장 특징

  최근 몇 년 동안 리튬 배터리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지원과 시장의 수요 덕분에 중국의 많은 인재와 자본이 리튬 배터리 관련 산업에 집중되고 있으며, 리튬 자원 추출 기술, 배터리 양극 및 음극 재료 기술, 리튬 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기술 등과 같은 리튬 배터리 관련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배터리 사용 분야에 따라 전력 배터리, 소비자 배터리 및 에너지 저장 배터리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전력 배터리의 출하량은 전체 리튬 출하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에너지 자동차는 중국과 전 세계 리튬 배터리 출하량의 성장을 가속시키고 있다.

 

[표3] 중국 신애너지차 생산(좌)판매(우) 현황(단위: 만 대), 中国汽车工业协会

 

  중국 최초의 리튬 배터리 제조 회사는 CATL(宁德时代)、BYD(比亚迪)이다. CATL는 중국 내 파워 리튬 배터리 설치 용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상위 5개 기업이 중국 전체 리튬 배터리 시장의 8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표4] 중국 파워리튬 배터리 시장점유율(설비용량 기준), 公司年报

 

 

3. 중국 리튬 배터리 기업 소개

 

CATL(宁德时代)

2011년에 설립된 CATL는 중국 최초의 배터리 제조업체 중 하나이다. 전력배터리 및 에너지 저장 배터리, 배터리 재활용 및 2차 활용 분야의 연구개발, 제조 능력을 가진 회사로, 2020년 중국 500대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전 세계 전력 배터리 부문에서 6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주요 사업 범위는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폴리머 배터리, 연료 전지, 전원 배터리, 초대형 에너지 저장 배터리, 슈퍼 커패시터,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충전식 배터리 팩, 풍력 및 태양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개발, 생산, 판매이다.

 

AVIC(中航锂电)

AVIC은 2015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리튬 이온 전원 배터리,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에너지 저장 배터리 및 관련 통합 제품과 리튬 배터리 재료의 연구, 생산, 판매, 시장 응용 개발을 주로 하고 있다. 또한 전기 자동차 및 충전 파일, 충전 장비의 판매, 설치, 유지 관리, 교환 시설 건설 및 운용 등을 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리튬 배터리 산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리튬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 배터리 유형이며,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주요 전원 배터리로 전기 자동차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리튬 배터리의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중국 리튬 전지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리튬 전지 전극재료의 선택은 리튬 전지 용량을 제한하며, 리튬 전지의 성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리튬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개발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리튬 배터리 산업은 시장 1위을 차지하는 리튬 배터리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시스템으로 각 기업은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리튬 배터리 재료 기술의 연구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개발 인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