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산업용 염료 시장 편

 

 

 

1. 중국 산업용 염료 시장 현황

  중국은 산업용 염료(工业染料)의 주요 생산국으로, 2021년에는 835,000톤의 산업용 염료를 생산했으며(전년 대비 8.58% 증가), 이는 전 세계 염료 생산량의 7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표1] 중국 염료 생산량(단위: 만 톤), 华经产业研究院

 

  중국의 염료 수출량을 살펴보면, 2020년에 203,400톤을 수출했으며, 2021년에는 371,200톤을 수출하여 역대 최고 수출량을 달성했다.

 

[표2] 중국 염료 수출량(단위: 만 톤), 华经产业研究院

 

 

2. 중국 산업용 염료 시장 특징

  중국의 염료산업은 화동과 화남으로 대표되는 중국 동부 지역에 주로 집중되어 있으며, 그중 장강 삼각주 지역에 가장 밀집되어 있다. 도시로 보면 저장(浙江), 장쑤(江苏), 산둥(山东), 상하이(上海), 안후이(安徽), 광둥(广东)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그림1] 중국 염료산업 관련 주요 기업 지역분포도

 

  중국 염료 시장의 규모는 2022년에 65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에는 95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3] 중국 염료 산업 시장규모(단위: 억 위안), 前瞻产业研究院

 

  중국 내 염료 산업 관련 회사는 약 300개 이상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저장롱청(浙江龙盛), 저장지화 (浙江吉华), 저장룬투(浙江闰土) 3대 염료 기업이 대부분(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표4] 중국 염료 시장 기업별 점유 현황, 前瞻产业研究院

 

 

3. 중국 산업용 염료 기업 소개

 

저장롱청(浙江龙盛, Zhejiang Longsheng Group Co., Ltd.)

저장롱청은 염료 화학 산업 위주의 기업이다. 그러나 전체 그룹은 철강 산업과 부동산 산업까지 포괄하고 있다. 1970년 6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상하이, 쓰촨, 장시, 광동, 장쑤, 홍콩 및 기타 여러 지역에 100개 이상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저장룬투(浙江闰土, Zhejiang Runtu Co., Ltd.)

저장룬투는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염료 및 화학 중간체, 섬유 인쇄 및 염색 보조제의 생산과 운영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중국 500대 민영 기업, 절강성 100대 기업, 성급 AAA납세 기업으로 3,500명 이상의 직원이 있다.

 

 

4. 시사점

  중국 정부의 염료 산업 규제 및 표준화 정책 시행. 중국 산업경제의 발전과 염료기술 향상으로 인해 중국은 세계 최대의 염료 생산국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염료 산업에 대한 규제 및 염료 표준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 산업용 염료 시장의 수요 변동. 중국의 산업용 염료시장은 최근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염료 기술의 발전과 신기술 개발을 고려한다면, 새로운 활로를 찾아 다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산업용 염료 관련 기업 집중 지역. 중국의 염료산업은 장강 삼각주 지역에 밀집되어 있으며, 특히 저장성(浙江城에 가장 많은 염료 기업이 자리잡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