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베이커리 업계 편

 

 

 

중국 베이커리 시장 현황

  빵 등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아침식사 및 주식인 데 반해 중국에서는 주로 디저트 간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게다가 발전 기간도 짧기 때문에 1인당 소비량이 미국, 유럽 등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 등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 역시 이를 아침식사 및 주식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서 중국 베이커리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베이커리는 주로 빵, 떡, 케이크와 퓨전 디저트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중국 식품공업협회 베이커리 전문 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베이커리 식품의 1인당 소비량은 약 7.8킬로그램이었으며, 이 수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 유럽 등과 비교하면 여전히 큰 차이가 있어 베이커리 업계가 성장할 여지가 비교적 크다.

 

[표1] 2013년~2019년 중국인 평균 베이커리 소비량(단위: Kg), 중국 식품공업협회 베이커리전문위원회, 前瞻产业研究院

 

[표2] 2019년 전세계 베이커리 소비량(단위: Kg), Euromonitor, 前瞻产业研究院

 

 

2. 중국 베이커리 시장의 특징

  최근 중국 사람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서양 음식 문화의 유입에 따라 베이킹 식품이 아침 시장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며 일정한 식사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베이킹 식품의 식사화 수요와 레저 수요의 이중화로 업계 시장 규모도 더욱 커졌는데,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베이킹 식품 시장 규모는 2,567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표3] 2013년~2020년 중국 베이커리 시장규모(단위: 억 위안), Euromonitor 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은 베이킹 소비량을 살펴보면 빵 소비량 24%, 케이크 소비량 18%, 과자류 소비량 58%로 과자류 소비량이 가장 크다.

 

[표4] 2019년 중국 베이커리 세부 소비량, Euromonitor 前瞻产业研究院

 

 

3. 중국 베이커리 기업 현황

  중국 베이커리 업계는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다. SNOOPY, MISSWELL, TAO SENDER 등은 2000년 이후에 만들어진 브랜드로 중국인의 베이커리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생겨난 브랜드들 이다.

 

[표5] 중국 베이커리 TOP 10 Brand

 

 

스누피 베이커리(史努比烘焙甜品)

1950년 피너츠 월드 LLC 소속으로 알려진 캐릭터에서 탄생한 스누피 베이커리는 2019년 7월 중국 내 352개 가맹점이 설립되었다. 소속회사는 광저우시 쩡청 스누피 베이커리(广州市增城史努比烘焙店)로, 주요 생산품은 캐릭터를 활용한 제과류이다.

 

미스웰(米斯韦尔蛋糕店)

미스웰은 중국 산동성 칭다오의 미스웰 음식문화전파유한공사가 만든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 공식 회사명은 미쓰웨이얼 음식문화전파유한공사(米斯韦尔饮食文化传播有限公司)이다. 2011년 설립되어 현재 87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외국 음식 문화의 영향과 도시 생활 리듬의 가속화로 인해 점차 성장하고 있다. 빠르고 편리한 서양식 음식점이 선호 되면서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신제품은 조식화, 선식화, 웰빙화 등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과 등 베이커리 시장의 발전 현황을 보면, 어떤 기업은 중고가 노선을 택해 소비력이 비교적 높은 소비 집단을 대상으로 제품의 맛, 영양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어떤 기업은 학교, 상점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중저가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상하이(上海) 등 대도시에서는 유명 베이커리 브랜드들이 앞다퉈 우수 제품 심사를 신청하는 등 신제품·우량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이며 상하이 베이커리 업계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중국 정부의 시장접근제도 규정이 제정되면서 베이커리 업계의 진입 장벽이 높아지게 되었고 중국 베이커리 시장의 경쟁 역시 가격 전쟁의 악성 경쟁에서 점차 품질과 제품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선경쟁 궤도로 들어서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