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산업 편

 

 

 

1. 중국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시장 현황

  중국 정부는 초고속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플라스틱 규제 정책을 발표하였다.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산업에 대한 지원 및 생산을 촉진하고, 일회용 비분해성 플라스틱 용품의 사용을 제한하는 법령이 발표되었다.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은 기존의 일회용품, 택배 포장재(비닐), 농업생산용 비닐의 대체제로서 일회용, 비환경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원료 및 제품 관련 산업이 활발히 형성되고 있다.

※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biodegradable plastic): 환경플라스틱은 박테리아나 살아있는 유기체에 의해 분해될 수 있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종류는 PLA(poly Latic Acid)와 PBAT(POLYBUTYLENE Adipate Terephthalate)가 있다. 보존기간 동안에는 성능이 변하지 않고, 사용 후 자연 환경 조건 하에서 환경에 무해한 물질로 분해되는 플라스틱이다.

 

 

2. 중국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시장 특성

  중국의 플라스틱 제품 생산량은 전 세계 20%를 차지한다. 중국은 플라스틱 제조국가로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나 최근 일반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원료와 제품의 시장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은 환경분해성 원료(PLA, PBAT,PHA, PBS/PBSA), 원료를 가공한 환경플라스틱 제품(일회용 식기, 비닐 포장재, 농업용 비닐)이 있으며, 환경 플라스틱이 적용되는 업종(외식업, 포장업, 농업)에 쓰일 수 있다.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이 활용될수 있는 분야는 ①플라스틱 비닐 포장재, ②테이크아웃 포장재, ③택배 포장재, ④농업용 비닐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큰 시장이 포장재 시장(①~③)이다.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은 다양한 업종에서 활용될 수 있기에 산업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① 플라스틱 비닐 포장재

  2017년 전 세계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규모는 1979.8억 달러였으며, 2025년에는 269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2017년 플라스틱 포장 시장규모는 496.4억 달러였고, 중국의 2025년 시장규모는 7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플라스틱 비닐 포장재는 환경분해성 비닐 포장재로 대체 활용될 수 있는 주요 산업이다.

 

[표1] 중국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규모(단위: 억 달러), Grand View Research 중국산업연구원정리

 

② 테이크아웃 포장재

  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배달 시장이 성장하면서 테이크아웃 이용자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년 3월 중국 인터넷 통계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의 이커머스 이용자 규모는 3억 98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44.0%를 차지했으며, 휴대전화 인터넷 배달앱 가입자 규모 역시 3억 9700만 명으로 휴대전화 이용자의 44.2%를 차지했다.

  중국 정부는 테이크아웃 포장재의 환경오염에 대한 제한 조치로 플라스틱 제품 금지 관리 세분화 기준(相关塑料制品禁限管理细化标准, 2020년 판)을 발표하였으며, 이에 따라 2020년 말부터 음식 포장 배달 서비스를 포함한 여러 외식 산업에서 테이크아웃 포장재 사용을 순차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일반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규제 정책에 따라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용기가 기존 플라스틱 시장을 점차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표2] 2015-2020년 중국 온라인 테이크아웃 서비스 가입자 규모(파란색) 및 이용률(주황색), 중상정보망

 

③ 택배 포장재

  중국 우정국 발표에 따르면 2015년 택배 건 수는 206억 7000만 건이었고, 2019년에는 635억 20만 건으로 늘어났다. 또한 택배 포장재는 58.6%, 비닐 포장 택배는 41.1%가 증가하였다. 2020년 상반기 중국 택배 서비스는 누적 338억 8000만 건에 이르러 전년 동기 대비 22.1% 늘었는데, 중상산업연구원은 2020년 중국 택배 업무가 732억 6500만 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제한 조치에 따라 기존 택배 비닐 포장이 환경분해성 비닐 포장재로 바뀌어 가고 있다.   

 

[표3] 중국 택배 서비스 현황 (단위: 억 건), 국가우정국 중상산업연구원정리

 

④ 농업용 비닐

  농업용 비닐은 비교적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 화훼의 저장, 채소, 원예, 과일, 곡물 작물들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신장, 산둥, 허베이, 간쑤 등에서 농업용 비닐 보급에 따라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중국의 농업 비닐 사용량은 246만 5000톤으로 전년 대비 2.5% 줄었지만 절대 사용량은 수년 간 240만 톤 이상이었다.

  기존 농업용 비늘은 자연 분해가 어려워 농촌 토양 오염의 심각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중국 정부에서는 농업용 비닐오염 방지 추진의 가속화 의견 (关于加快推进农用地膜污染防治的意见), 농업용 비닐 관리 방법(农用薄膜管理办法) 등을 발표하여 환경분해성 농업용 비닐의 생산과 사용을 적극적으로 지원 및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분해성 원료인 PBAT(Polybutylene Adipate Terephthalate)로 만든 농업 비닐의 사용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 중국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산업 기업 분석

  중국의 환경플라스틱 재료는 폴리우레탄으로 분류되는데, 최근 몇 년 동안 폴리우레탄 관련 기업이 크게 늘어났다. 기업 조사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폴리우레탄 관련 기업이 연평균 55개씩 증가하였다. 그러나 2015년 이후 매년 하락세를 보이다가 2019년에는 전년 대비 34.4% 감소한 40곳을 기록했다.

 

[표4] 중국 폴리우레탄 기업 증감 현황(단위: 개), 중상정보망

 

진파 과학기술 유한공사(金发科技股份有限公司)

진파 과학기술 유한공사는 광둥성에 본사를 두고 고성능 변형 플라스틱 연구개발과 생산 및 판매를 주로 하는 하이테크 상장회사이다. 회사 등록자본금은 26억 3440만 위안으로 현재 상해, 천진, 장쑤성, 몐양 등에 자회사를 두고 있다. 중국의 플라스틱 개조 생산업체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라스틱 종류를 구비하고 있는 회사이다. 2019년 기준으로 총 7309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2020년 7월 [포천] 중국 500대 기업 랭킹 330위에 올랐다.

 

충칭훙칭다산업 유한공사(重庆鸿庆达产业有限公司)

충칭훙칭다산업 유한공사는 2012년에 설립된 회사로 충칭(重庆) 난촨구(南川区)에 본사를 두고 있다. 자본금은 12.800만 위안이며, 직원 1만 2800명을 두고 있다. 주로 화학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은 빠른 산업 발전으로 인해 외식 문화, 택배 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또한 농업 비닐의 사용량 역시 증가하여 플라스틱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러한 플라스틱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플라스틱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을 발표하여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해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과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환경분해성 플라스틱 산업이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정부의 내수 시장 확대 정책에 따라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직은 환경분해성 플라스틱의 원가가 높고 기존 플라스틱 포장재 등의 시장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듯하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