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66
2021.12.1
경제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가발 시장 업계 편
심하윤
중국에서 가발은 원래 탈모나 백발 등의 용도로만 사용되었지만, 최근 가발에 대한 인식 변화로 젊은 세대의 새로운 패션 등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에서 코스프레(게임이나 만화, 영화 속 등장인물로 분장하여 즐기는 놀이문화)가 확산되면서 화학 섬유 가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사회
[중국의 변강학 6] 중국 변강과 네팔
손정일
이번 편은 부탄(Bhutan)만큼이나 중국과 인도 국경의 완충 지대에 있는 네팔이다. 중국과의 국경선 길이가 부탄(470km)의 3배 이상 길고(1414km), 인구수도 약 3천만 명으로 부탄의 40배에 가깝고, 인구밀도 또한 부탄(21)에 비해 10배 가까이 높다(203). 네팔의 위치를 생각해보면, 1950년 티베트 자치구가 중국에 편입될 당시 함께 편입되지 않은 것이 놀라울 정도다.
문화
[한국과 중국의 관세음보살 이야기 3] 버려진 신상들의 관세음보살
전영숙
수년 전 필자는 홍콩에서 열린 학술회의가 끝난 후 문득 화려한 홍콩의 중심부를 벗어나 외곽으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작정 버스를 타고 한참을 지나자 평범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아파트와 바닷가 풍경이 나왔다. 높은 아파트 건물 집집마다 부적을 부친 것이 예사롭지 않아 주변을 한번 둘러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러나 막상 내려 보니 특별한 것은 없었다.
문화
메이지 시대 ‘식인’ 언설과 루쉰의 「광인일기」(2)
서유진
그렇다면 왜 하필 메이지 시대에 “식인” 혹은 “인육,” 즉 Cannibalism의 언설이 생겨난 것일까? 바꿔 말하면 왜 “식인” 혹은 “인육”을 대상으로 삼아 연구하고 토론한 것일까? 그 시대 맥락과 주제 맥락은 모두 어떠한가? 물론, 근원을 거슬러 세밀히 연구하자고 한다면 “전사”까지 소급하여 올라가야 할 것이나, 여기서는 산술적인 “사사오입” 비슷한 방식을 빌려 취하고, 화제를 우선 메이지 시대로 한정했다.
문화 /
[중국 역사와 문화의 이모저모 9] 왕망의 등극은 찬탈인가, 선양인가?
: 이유진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소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