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웨딩 시장 업계 편

 

 

 

1. 중국 웨딩 시장 현황

  중국의 ‘90년대 이후 세대(90后)’가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면서 맞춤화된 웨딩(婚庆)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변화되는 웨딩 문화에 맞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혼인 신고 건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지만, 소득과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1인당 웨딩 소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텐센트(Tencent)의 ‘2021년 결혼 산업 백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년 중국의 혼인신고 건수는 927만 3300건, 2020년 중국의 혼인신고 건수는 813만 1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2% 감소했고, 각 부부의 평균 결혼 비용 역시 174,000위안으로 2019년보다 감소했다. 그러나 2015년과 비교하면 2.7배의 수치로 웨딩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높다고 할 수 있다.

 

[표1] 2015~2020년 중국 결혼 평균 비용 (단위: 만 위안) ※출처 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의 웨딩 시장 규모는 2019년 21조 1203억 위안, 2020년 14조 1479억 위안으로 코로나-19 전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나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하였다.

 

[표2] 2017~2020년 중국 웨딩 시장 규모 (단위:억 위안) ※출처 前瞻产业研究院

 

 

2. 중국 웨딩(婚庆) 시장의 특징

  중국 웨딩 시장은 95년 이후 세대가 소비를 주도하고 있으며, 기성 세대와 달리 패션, 개인화, 편의성 및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원스톱 웨딩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

  원스톱 웨딩 서비스의 핵심은 약혼 초기부터 결혼식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온오프 사이트 데코레이션, 메이크업, 웨딩드레스, 웨딩 카, 사회자, 사진, 영상 등 웨딩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특별함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360도 링 스크린, 3D 홀로그램 프로젝션 및 맞춤형 테마 조명, 서양식 궁궐, 로맨틱한 꽃장식 등 다양한 테마 연회장까지 갖추고 있다.

  주요 소비자인 95년 이후 세대는 일상의 업무 부담이 높고 복잡한 결혼 문제를 세세하게 처리하는 것에 큰 부담감을 느낀다. 그러나 본인의 결혼식을 특별하게 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한다.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그들의 문화적 취향, 미적 개념, 소비심리에 따라 결혼식을 잘 마칠 수만 있다면 기꺼이 많은 소비를 할 의향이 있으며, 결혼식 업체는 이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중국 웨딩 기업 현황

 

< 시탕푸쯔(喜糖铺子婚庆) >

  시탕푸쯔는 현재 중국 최대 원스톱 웨딩 서비스 업체이다.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결합하여 보다 개성있고 스타일리시한 결혼식을 추구하고 있으며, 10년 이상의 경험으로 웨딩캔디, 축제선물, 맞춤형 웨딩 제품, 결혼 축하 서비스 등 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명 苏州市欧可巧克力食品有限公司 본 사 苏州市相城区
브랜드 喜糖铺子婚庆 대 표 杜宇清
경영방식 O2O运营模式 홈페이지 www.likuso.com

 

< 다청웨이아이(大成唯爱婚庆) >

  다청웨이아이는 중국 3대 웨딩 서비스 업체 중 하나이며, 독창성과 국제적 감각을 지니고 있다. 맞춤화 서비스 및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 전역에 1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청두시 인적 자원 및 사회 노동 보장국에서 승인한 결혼 직업 기술 훈련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명 成都大成唯爱婚庆服务有限公司 본 사 成都市锦江区
창립시기 2016년 대 표 王红霞
경영범위 결혼식, 웨딩 서비스 홈페이지 www.weiaihunli.cn

 

 

4. 시사점

  중국 웨딩 산업은 90년대 출생자들이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성 세대와 달리 젊은 세대는 개인화되고 독특한 이벤트 결혼식을 추구하고 있으며, 웨딩 업체들 역시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원스톱 웨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의 결혼 인구가 감소하고 이혼율이 증가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결혼식 역시 감소하고 있지만, 개개인의 결혼식 비용은 증가하고 있어 웨딩 시장 산업의 소비잠재력은 여전히 상당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 1선 도시의 웨딩 산업이 2, 3선 도시(중소도시)로 확장됨으로써 웨딩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