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87
2023.9.1
연구원 소식
'동아시아 어문학 연구의 확장성 모색' 학술 심포지엄 개최
중국연구원(원장 김현철)은 8월 17일 ‘동아시아 어문학 연구의 확장성 모색-디지털 인문학 응용을 중심으로’이란 주제의 학술 심포지엄을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전남대학교의 임다영 학술연구교수, 연세대학교 중국연구원의 김아영 중국어 교육연구실장, 용인대학교의 구현아 교수, 부산대학교의 정경진 학술연구교수 네 명이 발표하고 회의 참가자와 종합토론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제4회 동아시아 민속문화와 민간문학 논단' 국제학술대회 개최
본교 중국연구원(원장: 김현철) 산하 신화연구소(소장: 김선자)는 2017년부터 중국 운남대학교 문과대학 및 신화연구소와 공동으로 격년으로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를 본교 백양누리 IBK 홀에서 8월 22일부터 23일 양일간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 4개국 28명의 학자와 함께 ‘동아시아 민간문화 공동체의 재지역화와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정치
亞太-東亞:“灰色區域”戰略手段的角鬪場?
JinKai
对于“灰色区域战略”和政策手段,美国兰德公司高级研究员麦克尔·马扎尔(Michael Mazar)曾在其著作《掌控灰色地带:了解冲突的变化时代》(2015)中提出:经济领域内的政策工具可以是“灰色区域战略”的选择,而这些政策工具分为三类:低端(贸易政策、隐含的经济胁迫)、中端(有针对性的部门拒绝和有限制裁)、 高端(封锁、严厉制裁、能源胁迫)。
외교
최근 미중 경쟁 양상의 변모와 양국관계 개선 가능성 검토
정만영
지난 6월 18일 블링컨(Antony Blingken) 미국 국무장관의 방중으로 시작된 미국 장관급 고위 관리 4명의 연쇄 방중이 8월 30일 레이먼드(Gina Raimondo) 미국 상무장관의 방중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는 지난해 12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중 정상회의 합의 이행 차원에서 이루어진 만남이었다.
문화
[번역 연재] 선충원의 「도시 어느 여인」(5)
서유진
다른 이야기를 좀 한 뒤 젊은이는 무심코 여인이 간 방향을 바라보았고 상교는 그때 이미 두 잔이나 마셨기에 선입견이 술의 힘으로 풀어져 그의 친구에게 조용히 물었다. “여자가 나이 들면 정말 비극이야.” 여자 일반을 두고 한 말이었지만 그는 친구가 좀 전 여인의 나이를 주의 깊게 봤는가를 떠보고 싶었다.
문화
[무비 & 차이나] 2023년 중국 여름 극장가
이종철
지난 회에서는 상반기 중국 영화계를 돌아봤는데, 이제 가을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난 여름 중국 극장가의 상황을 한번 짚어보고자 한다. 학생들의 방학과 직장인들의 휴가가 있는 여름 시즌 역시 중국 영화계의 큰 흥행 대목인데, 과연 어떤 영화들이 얼마만큼의 호응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일단 흥행 규모 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는데, 무려 역대 여름 시즌 최고를 기록했다고 한다.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원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