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65
2021.11.1
정치
若中美真正"脫鉤",韓國則該當如何?
JinKai
在吵吵鬧鬧的氛圍中,中美“脫鉤”的趨勢似乎仍是一個難以被忽視的潛在風險。之所以稱之爲“風險”,是因爲中美真正“脫鉤”所可能引發的全方位的政治經濟動蕩將給世界和地區局勢帶來一系列長期性的“不 確定性”。當然,美國啟動對華制裁後,有些影響的後果是顯而易見甚至是立竿見影的,比如在核心技 術的使用、關鍵零部件的出口方面,不僅美方公司將受到嚴格限制,與美方有業務和技術合作關系的多 國企業都將不得不自我審查,以避免受到美方制裁的影響。
경제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치즈 시장 업계 편
심하윤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게다가 중국인들의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 되면서 치즈(奶酪) 등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치즈는 ‘밀크 골드’라는 별명처럼 유제품 가운데 최상위 제품으로 위치해 있다. 치즈는 천연치즈와 가공치즈로 나누어지는데, 천연치즈의 주성분은 지방, 단백질, 수분이며, 가공치즈는 천연치즈에 첨가물, 물, 우유 등의 기타 원료가 포함되어 만들어 진다.
사회
[중국의 변강학 5] 부탄과 중국 변강
손정일
중국인들은 접경국인 부탄(Bhutan)이 왜 중국과 국교 관계를 안 맺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바티칸, 팔라우, 남미의 파라과이와 과테말라, 아이티 등은 지정학적 원인 때문이라지만, 부탄은 14개 접경 국가들 가운데 유일한 미수교국이다. 그러면서 부탄인들의 비상식적인 태도를 짐짓 나무라고, 속히 중국과의 정식 수교를 통해 G2라는 대국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충고한다.
문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이모저모 8] 곽거병과 마답흉노 석상
이유진
일찍이 진시황은 장성을 쌓는 등 강성한 흉노를 늘 경계했다. 기원전 210년 진시황의 죽음으로 중국은 혼란에 빠진 반면, 이듬해 흉노에서는 묵특(冒頓)이 선우(單于)가 되어 북방 초원지대를 통일해 나갔다. 이어서 중국에서도 유방(劉邦)이 항우(項羽)와 사 년 동안 벌인 초한지쟁(楚漢之爭)에서 승리를 거두고 기원전 202년에 황제로 즉위한다.
문화 /
메이지 시대 ‘식인’ 언설과 루쉰의 「광인일기」(1)
: 서유진
문화 /
[사자성어 다시 보기 21] 명철보신, 과업을 이루었으면 미련 없이 떠나라
: 채미현
문화 /
[무비 & 차이나] 진추하와 매염방
: 이종철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소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