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101
2025.5.1
연구원 소식
중국연구원, ‘트럼프 2기 동북아 정세’ 주제로 4개 지역 포럼 성료
중국연구원(원장 김현철)은 재단법인 통일과나눔의 후원을 받아 2024년 12월부터 2025년 3월까지 ‘트럼프 2기 동북아 정세의 미래: 공동의 이익을 찾아서’를 주제로 한중 학술 포럼을 연이어 개최했다. 포럼은 지역별 정치·경제적 맥락을 반영한 세부 논의와 함께, 미중 경쟁과 동북아 질서 재편이라는 공통 주제에 대한 학계의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정치
東亞三國合作趨緊,美國將會如何應對?
JinKai
近期与东亚国家有关的两件事情值得我们关注。第一,第11次中日韩三国外长会议于本月22日在日本召开。从国际局势的角度看,这次三国外长会议召开的时机关键而微妙,特别是美国总统特朗普上台后不断推行“美国优先”的政策,使得“美日韩”三国同盟关系的紧密程度面临着一些不可忽视的变数。
문화
[무비 & 차이나] 2025년 춘절 극장 대전
이종철
중국 극장가의 최대 대목은 춘절 연휴 기간이다. 따라서 그해 최대 화제작들은 이 춘절을 겨냥하고 개봉을 준비한다. 실제로 중국 영화의 새로운 기록 갱신이 이 기간에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올 2025년에도 여러 편의 화제작이 춘절 흥행 기록에 도전했다.
문화
[당대의 도시와 시] 양양(襄陽)(4)
채미현
士爲知己者死, 女爲悅己者容。선비는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죽고, 여인은 자신을 기쁘게 해주는 사람을 위해 단장을 한다. 자주 인용되는 이 말은 상대를 알아보고 여기에 호응하는 인간관계를 보여준다. 천 리를 질주하는 탁월한 능력의 말 한 필이 있다. 그러나 마구간에서 평범한 말들과 한데 섞여 있다가 보니 품고 있는 능력을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원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