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73
2022.7.1
정치
政治互信:美中关系中难以恢复的无形资产?
JinKai
不久前,美国国务卿布林肯在美国乔治华盛顿大学就美国拜登政府的对华政策发表了一场重要的演讲,并用“投资(invest)、协同(align)、竞争(compete)”等三个关键词来描述白宫当前及未来的对华政策基调。一如既往,布林肯的演讲特别是其对中国的外交政策和相关行动的批评遭到了北京方面的反驳与指责。北京方面认为,美方的指控与批评都是毫无根据的。
경제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인공지능 업계 편
심하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딥 러닝, 빅 데이터, 병렬 컴퓨팅이 인공지능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촉진함에 따라 스마트 보안, 스마트 고객 서비스, 스마트 교육, 스마트 의료 등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이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들은 여러 분야에서 인간을 대체하여 생산 효율성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다양한 산업의 발전과 개혁을 촉진하였다.
문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이모저모 16] 당나라 고위층의 여름나기
이유진
당 고종 용삭(龍朔) 2년(662) 음력 유월 초하룻날, 측천무후의 막내아들이 태어났다. 이날은 24절기 중 하지였다. 훗날 예종이 되는 이단(李旦)이 태어난 장소는 대명궁(大明宫)의 함량전(含凉殿)이다. 함량전은 말 그대로 ‘서늘함을 품은 궁전’이다. 대명궁에서 가장 적합한 피서처가 바로 함령전이었다. 북쪽에 태액지(太液池)라는 호수를 중심으로 황실 원림이 조성되어 있던 터였다.
문화
[무비 & 차이나] 홍콩 무협의 전설, 왕우
이종철
지난 4월 홍콩 무협영화의 전설 왕우(王羽)가 향년 80세로 별세했다. 많은 이들이 그의 별세를 아쉬워하며 추모했다. 왕우는 중화권은 물론 국내에도 많은 팬을 가진 범아시아권 스타였다. 적룡, 나열, 강대위 등과 함께 6, 70년대 홍콩 무협영화의 전성기를 만들어간 톱스타였고 이소룡과 동시대를 살았던 인물이었으며 배우를 넘어 감독, 제작까지 영역을 넓혔던 홍콩영화계의 파워맨이기도 했다.
사회 /
[중국의 변강학 13] 몽골과 중국 변강
: 손정일
문화 /
[번역 연재] 선충원의 「의사」(3)
: 서유진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소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