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88
2023.10.1
연구원 소식
제3회 연세 북경 포럼 개최
중국연구원(원장 김현철)은 9월 22일 <제3회 연세 북경 포럼>을 ‘미중 전략 경쟁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한중 양국의 대응: 협력의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9명의 발표자를 포함해 양국 학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줌(Zoom) 플랫폼에서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제1회 한국 중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중국연구원(원장 김현철)은 9월 23일 외솔관에서 세계중국어교육학회와 산동대학교 및 한국어외국어교육학회(회장 김현철), 한국중국어교육학회(회장 김석영), 중국어문학연구회(회장 김장환), 우리 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등과 함께 200여 명의 국내외 학자들이 모인 가운데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중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했다.
정치
美對華技術外交(Tech-Diplomacy)背景下日韓的産業轉移
JinKai
简言之,技术外交指的是类似冷战时期美苏阵营对峙状态下,西方对社会主义阵营国家的技术封锁。随着中美战略竞争的加剧,美国社会出现了与中国“技术脱钩”的呼声:在特朗普时期表现为对华贸易战和技术出口限制;在拜登时期演变为“弹性供应链”的构建。在这样的背景下,日本、韩国等美国东亚盟国就担负起了协调与配合的角色。
경제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중국 세제 시장 편
심하윤
중국의 세제산업(清洁产业)을 살펴보면, 2014년~2022년까지의 합성세제 생산량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8년, 2019년의 생산량이 가장 낮았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주택 및 공공 세탁 수요 증가에 따라 일시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하였으나 2021년에는 다시 감소하였다. 그러나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의 생산량은 329만 8000만 톤으로, 전년 대비 8.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
[당대의 도시와 시 1] 양주(揚州)
채미현
당대(唐代)에는 크게 번성했던 도시들이 몇몇 있었다. 수도 장안(長安)은 정치와 행정의 중심지로, 낙양(洛陽)은 제2의 수도로서 명성을 누렸고, 다른 도시들도 인적·물적·문화적 교류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중에서 양주는 당대에 들어서 급부상한 곳 중 대표적인 도시였다. 양주는 지금의 강소성(江蘇省) 강도현(江都縣)의 서남쪽에 있다.
문화
[무비 & 차이나] 당계례와 양조위
이종철
지난 여름 서울에서 열린 <동아시아 미래포럼>에 참석했다. 주로 영화나 음악과 같은 대중문화를 다루면서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의 협력 등을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었다. 중국 측에서는 성룡과의 합작으로 유명한 홍콩의 당계례 감독이 대표주자로 나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중국의 많은 감독들을 다루었지만, 당계례 감독에 대해서는 딱히 이야기한 적이 없었다.
문화 /
[번역 연재] 선충원의 「도시 어느 여인」(6)
: 서유진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원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