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75
2022.9.1
사회
[중국의 변강학 15] 북한과 중국 변강
손정일
2021년 북한 김정은 총비서는 68돌 ‘전승절’(7.27)에 즈음하여 평양 모란봉구역의 조·중 우의탑(북·중 우의탑)을 참배하는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항미원조 보가위국의 기치를 높이 들고 가열처절한 나날들에 ‘우리 군대와 어깨 겯고 싸운’ 지원군 장병들의 참다운 전투적 의의와 무비의 희생정신은 위대한 전승의 역사와 우리 인민의 기억 속에 역력히 새겨져 있다.
문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이모저모 18] ‘간태종십사소’에 대한 단상
이유진
정관 원년(627), 당 태종은 자신만을 위한 토목공사에 국고를 낭비하지 않겠노라고 대신들 앞에서 공포한다. “옛날 우왕이 산을 깎고 치수했을 때 백성들이 비방하지 않았던 이유는 그 이익을 다른 이들과 함께 누리고자 했기 때문이다. 진시황이 궁전을 만들 때 백성들이 원망하며 반대한 이유는 자신만을 위하고 남에게 해를 끼쳤기 때문이다 ..."
문화
[사자성어 다시 보기 24] 구우일모, 내 죽음을 가벼이 할 수 없다
채미현
구우일모는 아홉 마리의 소 가운데 박힌 하나의 털이란 뜻으로, 매우 많은 것 가운데 극히 적은 수를 이르는 말이다. 소는 농경사회의 가축 중에 가장 친근하면서 체격이 큰 동물이다. 큰 몸집에 우직하면서 열심히 일하는 소가 아홉 마리나 있다. 한자에서 숫자 9는 가장 큰 수를 나타내므로, 아홉 마리 소의 털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무수히 많음을 뜻한다.
문화
[무비 & 차이나] 톰 크루즈와 유덕화
이종철
2022년 전 세계를 강타한 화제작, 36년 만의 속편 <탑건-매버릭>은 많은 찬사를 받으며 월드와이드 흥행 13억 달러를 돌파, 올해 전 세계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여러 각도에서 영화의 흥행 요소를 말할 수 있을 텐데, 뭐니 뭐니 해도 역시 주인공 톰 크루즈의 매력과 영화에 대한 열정을 첫손가락에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경제 /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중국 밸브 산업 시장 편
: 심하윤
문화 /
[번역 연재] 선충원의 「의사」(5)
: 서유진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소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