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Institute for Sinology
Vol. 69
2022.3.1
경제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대응방안] 세탁기 업계 편
심하윤
중국의 세탁기 산업을 살펴보면, 경제 성장과 함께 세탁기 대중화가 실현된 이후 질적으로 향상된 기기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주거 환경이 개선되고,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특히 대용량, 친환경 세탁기, 스마트 세탁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2021년 세탁기 소매 매출은 76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고, 소매 물량은 3,718만 개,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 그중 온라인 소매 매출은 40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고, 오프라인 소매 매출은 35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오프라인 소매 매출의 감소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추정되는데, 최근에는 오프라인 채널도 점차 회복되고 있다.
외교
인민폐의 국제화 시도와 우크라이나
정만영
지난달 베이징 동계 올림픽 경기장 안에서 디지털 인민폐 시험 유통이 시작되었다. 극히 부분적이긴 하지만 최초의 국제적 유통 시험이라는 점에서 작년까지의 중국 국내 10개 도시 시험 유통과는 성격이 다르다. 디지털 인민폐 시험 유통이 올해 또 다른 10개 도시에서의 시험 유통을 거쳐 중국 전역에 무리 없이 착근할 경우, 중국과 교역량이 큰 다수 국가들은 디지털 인인폐와 호환되는 새로운 국제 결제시스템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문화
메이지 시대 ‘식인’ 언설과 루쉰의 「광인일기」(5)
서유진
상술한 문헌 가운데 오로지 하가 야이치의 『국민성십론』만이 “식인 풍속”을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은 유일한 작품이다. 하지만 루쉰이 중국 역사 속에 존재하는 “식인” 사실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일깨우고 암시를 준 관건이 되는 문헌이라 할 것이다. 말 그대로, 이 책은 “국민성” 문제를 다룬 전문서로, 메이지 사십 년(1907) 12월에 출판되었다.
문화
[한국과 중국의 관세음보살 이야기 4] 『제중감로』에 나타난 명·청대 민간신앙 의례의 흔적
전영숙
19세기 말-20세기 초, 그 격동의 시기에도 많은 한국인과 중국인들은 관세음보살 신앙에 의지하고 있었다. 주지하다시피, 승려들은 조선 말기로 갈수록 사회적으로 천대 받았기 때문에 전처럼 대사회적 역량을 활발히 펼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승려가 아닌 세속의 재가불자 가운데 뛰어난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신앙공동체, 즉 결사(結社)를 이끄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이들은 세속인의 신분으로 직접 법문을 하고 불교 의례를 주관하고 불교 서적을 출판하는 등 매우 활발한 활동을 했다. 당시 이러한 단체로는 경기도 파주 보광사(普光寺)의 정원사(淨源社) 결사(結社)와 삼각산(三角山) 감로암과 삼성암을 중심으로 한 묘련사(妙蓮社), 감로사(甘露社) 결사 공동체 등이 있었다.
정치 /
對當前中韓關系的一點思考
: JinKai
사회 /
[중국의 변강학 9] 아프가니스탄과 중국 변강
: 손정일
문화 /
[중국 역사와 문화의 이모저모 12] 이세민의 여섯 준마
: 이유진
문화 /
[무비 & 차이나] 티베트 영화 이야기
: 이종철
연구원장 인사말
연구소 현황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