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반려동물 의료 산업 편

 

 

1. 중국 반려동물 의료 산업 현황

  현재 중국의 반려동물(宠物医疗) 보급률은 약 20%로 유럽 국가들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 비해서는 크게 뒤떨어져 있다. 그러나 중국인의 물질적 수준이 향상되고, 고령화가 심화되며, 혼인율과 출산율이 감소함에 따라 중국 내 반려동물 산업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2022년 중국의 반려동물 소비 시장 규모는 2,706억 위안이었는데, 그중 반려동물 의료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29.1%, 약 787억 위안(14조 5555억 원)에 달했으며, 2023년은 821억 위안(15조 184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1] 2017~2023년 중국 반려동물 의료 산업 시장규모(단위: 억 위안), 中国情报网

 

 

2. 중국 반려동물 의료 산업 특징

  2022년 기준 중국 내 반려동물 진단 및 치료 기관은 총 19,930개가 있으며, 이는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7% 증가한 수치이다. 지역별로는 광둥성(广东省)이 2,080개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장쑤성(江苏省)이 1,726개, 그리고 산둥성(山东省), 저장성(浙江省), 쓰촨성(四川省), 랴오닝성(辽宁省), 허난성(河南省) 등에도 1,000개 이상이 위치하고 있다.

 

[표2] 2022년 중국 각 성별 반려동물병원 현황(진할 수록 많은 병원이 위치함), 前瞻产业研究院

 

[표3] 2022년 중국 각 성·시별 반려동물병원 숫자(단위: 개), 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의 반려동물병원은 크게 대형 체인형, 소규모 체인형, 개인병원으로 나누어 진다. 반려동물병원의 진입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 집중도가 낮다.

  2022년 기준 신루이펑(新瑞鹏, New Ruipeng Pet Healthcare Group), 루이파이(瑞派, Ringpai National Chain Veterinary Hospital), 루이천(瑞辰), 멍서우병원(萌兽医馆, Beloved Pet Hospital), 총아이국제병원(宠爱国际, Loving Pet International Hospital)등 대형 체인형 반려동물병원이 약 1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규모 체인형이 21.2%, 단일병원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3. 중국 반려동물 의료 산업 기업 소개

 

신루이펑(新瑞鹏, New Ruipeng Pet Healthcare Group)

신루이펑은 반려동물 의료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1000개가 넘는 반려동물 중앙병원과 국제병원, 다양한 동물 전문병원과 지역사회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루이파이(瑞派宠物医院管理股份有限公司, Ringpai National Chain Veterinary Hospital)

루이파이는 중국 내 반려동물병원 체인의 운영 및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대규모 기업이다. 동물 진단 및 치료, 반려동물병원 정보 컨설팅 서비스, 반려동물 의료기기 및 장비 판매, 반려동물용품 및 의약품 판매 및 생산, 사료 판매를 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내 반려동물 의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반려동물 의료 산업은 경기 흐름에 역행해 성장할 것이며, 앞으로 성장여지가 매우 크다. 반려동물의 진단과 치료법은 지속 발전하고 있으므로 반려동물 의료 산업 생태계의 핵심인 반려동물병원의 미래는 매우 밝다. 최근에는 온라인 의료 서비스의 가능성도 모색되고 있다.

  중국 내 반려동물 의료 서비스는 전문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청년층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들 중 절반 이상이 30세 미만이다. 반려동물 주인은 반려동물병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이들은 병원의 진단 및 치료수준, 서비스 태도, 시설 및 장비, 환경, 가격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더욱 높은 전문성과 서비스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의 반려동물 병원은 단일 병원이 주류이며 의사 자원이 부족하다. 중국의 반려동물 병원은 단독병원이 전체의 49.9%를 차지하며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동시에 최근에는 대형 체인 병원이 시장 통합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의사 교육 및 장비 개발, 서비스 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