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게르마늄 산업 편

 

 

 

1. 중국 게르마늄 산업 현황

  중국은 게르마늄() 광물 자원이 풍부한 국가이며, 게르마늄에 대한 글로벌 지배력 역시 가장 강한 국가이다. 최근 신에너지의 급속한 발전 및 응용 분야의 확대에 따라 게르마늄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 내 게르마늄 생산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게르마늄 생산량은 125.8톤이었고, 2022년 중국 게르마늄 생산량은 151톤에 달했다.

 

[표1] 2021~2023년 중국 게르마늄 생산량(단위: 톤), 中国情报网

 

 

2. 중국 게르마늄 산업 특징

  중국 게르마늄 자원은 풍부하고 널리 분포되어 있다. 게르마늄 함유 매장지는 주로 내몽골, 윈난성, 광둥성, 지린성 등에 분포한다. 특히 내몽골은 중국 내 게르마늄 매장량의 46%를 차지하며, 다음으로는 윈난이 34%를 차지한다.

 

[표2] 중국 게르마늄 저장량 지역별 분포 현황, 中国情报网

 

  중국의 게르마늄 수요는 적외선 분야가 36%, 광섬유 분야가 34%, 태양전지 분야가 17%를 차지하며, 그밖에 5G 네트워크 구축, 군 정보 구축 요구사항 개선, 자율주행 분야 적외선 열화상 기술 개발 등으로 더욱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표3] 글로벌 게르마늄 소비구조, 中国情报网

 

 

3. 중국 게르마늄 산업 기업 소개

 

윈난 린창 신위엔 게르마늄 주식회사(云南临沧鑫圆锗业股份有限公司)

윈난 게르마늄은 1998년 설립되었으며, 게르마늄 계열 제품과 기타 야금 제품 및 광물 제품의 생산, 제련 및 판매를 주로 하고 있다. 또한 회사에서 자체 생산한 고순도 이산화 게르마늄, 유기 게르마늄, 비철 금속 및 광물 제품 관련 기술 수출을 하고 있다.

 

윈난 츠훙 아연·게르마늄 주식회사(云南驰宏锌锗股份有限公司)

츠훙 아연·게르마늄은 2000년 7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4월 20일 중국 증권시장의 A주 상장회사(600497)가 되었다. 츠훙 아연·게르마늄은 윈난성 최초의 국가순환경제 시험단위 중 하나로 등록된 기업이다. 현재 7,6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광석 처리 60만 톤, 아연 제품 16만 톤, 납 제품 5만 톤, 게르마늄 제품 10톤, 황산 26만 톤, 황산 120톤의 연간 종합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내 적외선, 광섬유 및 기타 산업이 게르마늄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게르마늄 렌즈는 군용 장비 및 글로벌 민간시장에서 사용되며, 5G 구축 가속화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이는 글로벌 광섬유 시장, 5G 데이터 센터 구축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내 게르마늄 재활용으로 자원 재활용이 촉진되고 있다. 중국의 게르마늄 2차 재활용량은 약 21톤이며, 이는 전 세계 2차 재활용량의 약 87.5%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게르마늄 재활용은 환경 보호와 재활용 기술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게르마늄 기술의 발전이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게르마늄과 관련된 재활용 기술 및 프로세스, 고급 분류 및 분리 기술, 화학 및 생물학적 처리, 효율적인 에너지 처리와 같은 신기술 개발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산업 공정이 만들어지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