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세제산업 시장 현황
중국의 세제산업(清洁产业)을 살펴보면, 2014년~2022년까지의 합성세제 생산량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8년, 2019년의 생산량이 가장 낮았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주택 및 공공 세탁 수요 증가에 따라 일시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하였으나 2021년에는 다시 감소하였다. 그러나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의 생산량은 329만 8000만 톤으로, 전년 대비 8.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중국 중국의 세제산업 시장 특징
중국 세제산업 대표 기업은 광둥에 위치한 란위에량(蓝月亮, Blue Moon), 밍천건강(名臣健康, Mingchen Health), 광저우랑치(广州浪奇, Lonkey), 라팡지아화(拉芳家化, Lovefun), 저장에 위치한 잔위과학기술(赞宇科技, Zanyu Technology) 등이 있다. 중국의 세제 브랜드로는 란위에량(蓝月亮, Blue Moon), 리비(Liby), 나이시(Naisi) 등이 있다.
3. 중국 세제산업 기업 소개
란위에량(蓝月亮集团控股有限公司, Blue Moon)
1992년 탄생한 란위에량은 가정용 청소 솔루션 제공업체로, 2020년 12월 16일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2009~2021년까지 13년 연속 동종 제품 종합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2019년 중국 브랜드 파워 시상식에서 100대 모델 브랜드에 선정되었다.
잔위과학기술(赞宇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 Zanyu Technology Group Co., Ltd.)
잔위는 화학물질, 계면활성제 및 기타 분야의 연구 및 개발,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하이테크 기업으로, 중국 계면활성제 분야의 선두 기업 중 하나이다.
4. 시사점
중국의 세제산업은 도시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세제 제품에 대한 브랜드 독점력은 약한 편이지만, 제품의 차별성이 약한 표준화 시장이므로 신규 기업이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높다.
중국 세제산업은 진입장벽이 높다. 중국 세제산업은 전체적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제품이 고도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제조업체 간의 제품 차이가 적다. 세탁용품 업계의 통합 역량은 강하지만, 화학업체는 대형 브랜드 기업 인수 역량이 부족하고, 단기간 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산업체인 통합 실현이 어렵다.
중국 세제산업은 안정적이다. 세제는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품으로, 수요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현재 시장에는 세제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없으며, 중국 세제산업의 대체재 위협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 세제산업은 친환경 및 저탄소화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세제산업은 글로벌 세제 산업 흐름에 따라 친환경 및 저탄소화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이 세분화 및 집중화되어 가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