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VR, AR, 메타버스 업계 편

 

 

 

1. 중국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메타버스(元宇宙) 시장 현황

  가상현실(虚拟现实)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 센서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 및 기타 기술의 조합으로 가상세계를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중국의 5G 상용화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산업 발전의 새로운 물결을 열었고, 특히 생방송,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또한 의료, 교육 등에 대규모로 활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하드웨어 기술의 관점에서 VR/AR 기술은 현실과 가상 세계 사이의 인터페이스인데, 메타버스(元宇宙)의 중요한 기술적 구성 요소가 될 것이며 관련 장비가 몰입형 또는 초현실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이 PC를 바꾼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기존 인터넷의 미래가 메타버스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중국의 VR/AR 시장은 기술과 산업 생태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가상 현실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표1] VR, AR 기술과 메타버스의 관계

 

  중국 정보 통신 기술 아카데미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세계 가상 및 증강현실 (VR/AR)단말기 출하량은 2020년에 약 630만 대에 달했으며, 2024년에는 75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표2] 전 세계 VR, AR 단말기 출하량(단위: 만 대, 前瞻产业研究院)

 

  중국 VR/AR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적용이 메타버스로 이어지며 가상 및 증강 현실 산업 생태계는 폭발적인 시기에 진입하고 있다. 중국기업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중국 VR/AR 시장규모는 80억 1000만 위안이었고, 2022년에는 58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표3] 전 세계 VR, AR 시장 규모(단위: 억 위안, 中国情报网)

 

 

2. 중국 VR, AR 시장 특징

  현재 VR장비의 주요 소비자층을 살펴보면, 중국산 제품과 수입산 제품의 주요 소비자층이 뚜렷이 구분되어 있는데, 수입 VR장비의 경우 품질이 우수하여 주력 소비자층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초기 중국 VR/AR 시장은 저품질 장비가 많아 시장에 악영향을 미쳤으나, 관련 종사자들이 자발적으로 VR장비의 문턱을 높이고 시장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여 점차 VR장비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VR/AR 교육훈련 시장 역시 급성장하고 있는데, 2020년 중국의 VR/AR 교육 훈련 시장 규모는 13억 위안(약 24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했다. 정책의 장려와 시장의 주도로 VR/AR 교육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61억 위안(약 1조 1555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4] 중국 VR, AR 교육시장 규모(단위: 억 위안, 中国前瞻产业研究院)

 

[표5] 전 세계 가상현실 산업특허출원 현황(단위: 건 수, 中国情报网)

 

 

3. 중국 VR, AR 기업 소개

 

텐센트(深圳市腾讯计算机系统有限公司, Tencent)

  텐센트는 1998년 11월 马化腾、张志东、许晨晔、陈一丹、曾李青 5명의 창립자에 의해 설립되었다. 2004년에 홍콩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이사회 회장 겸 CEO는 Ma Huatneg이다. 텐센트에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QQ 및 WeChat,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Qzone, Tencent Game 의 QQ 게임 플랫폼 및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등이 있으며, 2018년 중국의 가장 가치 있는 500대 브랜드에서 2위를 기록하였고, 2021년 12월 31일 기준 112,771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징둥방(京东方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 BOE)

  징둥방은 1993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정보 상호 작용 및 헬스 스마트 포트 제품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IoT회사이다. 핵심 사업은 포트 디바이스, IoT혁신 및 스마트 의료 엔지니어링인데, ‘하드웨어 제품+소프트웨어 플랫폼+시나리오 응용 프로그램’의 전체 솔루션 제공, 모바일 건강 관리 플랫폼 및 디지털 병원을 통해 사용자에게 포괄적인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시사점

 

인터넷의 미래, 메타버스

  2021년 3월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 대표기업인 로블록스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면서 메타버스 개념에 불을 붙였는데, 로블록스는 메타 버스로 향하는 8가지 핵심으로 Identity(신분), Friends(친구), Immersive(몰입감), Low friction(저마찰), Variety(다양성), Anywhere(어디서나), Economy(경제), Civility(문명)을 꼽았다. 1992년 Neal Stephenson의 SF 소설 ‘Avalanche’에서는 메타버스를 ‘현실 세계에서 태어나 현실 세계와 평행을 이루며 서로 상호 작용하며 항상 온라인 상태인 가상 세계’ 라고 소개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터넷으로 구성된 가상 시공간의 집합체이다. 메타버스 개념의 부상과 함께 VR/AR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적용은 인류를 메타버스로 이끌 것이며 가상 및 증강 현실 산업 생태계는 폭발적인 시기에 진입할 것이다.

 

VR, AR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것이다

  VR/AR 교육 및 훈련은 VR/AR 기술을 사용하여 가상 학습 경험을 구축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수동적인 것에서 자율적인 경험으로 업그레이드하여 교육의 질과 산업 훈련의 효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응용 시나리오에 따르면 교육 분야의 가상 현실 기술 응용에는 주로 초등 및 중등 교육, 직업 교육, 고등 교육 등이 포함된다.

 

중국 VR, AR, 메타버스 시장은 급속하게 발전할 것이다

  ‘KPMG 2020 Technology Industry Innovation’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온라인 오피스와 소비가 활성화되었고, 71%의 기업이 가상 현실에 대한 투자를 늘렸으며, 기업의 가상 현실 수용은 업계의 급속한 발전을 주도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5G, 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과 가상현실의 지속적인 통합도 가상현실의 산업적 적용을 돕고 새로운 비즈니스와 생태계를 창출할 것이다. 예를 들어, 5G는 더 풍부한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고, AI는 가상 현실의 지능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Cloud (클라우드)는 더 가볍게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중국의 VR/AR 시장은 정부의 다양한 지원 정책과 투자 자본의 적극적 지원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가상현실과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통합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가상현실 산업은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