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세탁기 시장 업계 편

 

1. 중국 세탁기 시장 현황

  중국의 세탁기 산업을 살펴보면, 경제 성장과 함께 세탁기 대중화가 실현된 이후 질적으로 향상된 기기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주거 환경이 개선되고,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특히 대용량, 친환경 세탁기, 스마트 세탁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2021년 세탁기 소매 매출은 76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고, 소매 물량은 3,718만 개,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 그중 온라인 소매 매출은 40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고, 오프라인 소매 매출은 35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오프라인 소매 매출의 감소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추정되는데, 최근에는 오프라인 채널도 점차 회복되고 있다.

 

[표1] 2016-2021년 중국 세탁기 소매 매출액(단위: 억 위안), 中商情报网

 

[표2] 2017-2021년 중국 세탁기 소매 매출량(단위: 만 대), 中商情报网

 

[표3] 2021년 중국 세탁기 시장 온·오프라인 점유율, 中商情报网

 

 

2. 중국 세탁기 시장의 특징

  중국의 세탁기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쳐 성숙기에 접어 들었으며, 기업들은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하이테크 기술력을 개발하여 고온 살균 및 이온 살균 기능, 건조 기능 등을 갖춘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 시장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스마트 홈 개념을 도입한 스마트형 제품 출시 및 개발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 내 세탁기 시장은 Haier와 Midea가 각각 35.6%, 28.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Little swan, Siemens, Whirlpool과 같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세탁기 기업은 끊임없이 신제품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수요를 찾아내고 있으며, OEM협력을 모색하여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연구를 통해 다양한 방면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표4] 2021년 1분기 중국 세탁기 브랜드 시장점유율, 华经产业研究院

 

Haier Group(海尔集团公司)

  Haier Group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백색 가전 제조업체이자 중국 100대 전자 정보 회사 이다. 240개 이상의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개 이상의 국가에 현지화된 디자인 센터, 제조 기지 및 무역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총 직원 수는 50,000명이다. 2018년의 글로벌 매출은 1039억 위안(128억 달러)였으며, 2021년 9월에는 2021년 중국 500대 발명특허 출원 건수 10대 기업 중 2위에 선정되었다.

 

Midea Group(美的集团)

  Midea Group은 가전 제품, HVAC, 로봇 공학 및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 공급망, 칩 산업 및 엘리베이터 산업 등을 포함하는 기술 그룹이다. 주요 사업은 주방 가전, 냉장고, 세탁기 및 다양한 소형 가전 제품을 포함하는 소비자 가전 사업이며, 2020년 11월 13일 Midea Group의 주가는 94.76위안, 총 시장 가치는 6,657억 7,200만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3. 시사점

  중국 세탁기 시장은 기존의 보급 위주에서 ‘녹색 및 지속 가능한 발전’, ‘스마트 상호 연결’, ‘안전성과 신뢰성’,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산업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또한 중국 세탁기 시장은 소비자 수요의 업그레이드가 세탁기 산업의 변혁과 발전의 원동력임을 인식하고 있다.

  중국 세탁기 시장은 세탁기의 대중화 기간이 끝나고 이제는 교체 기간이 도래하여, 과거의 세탁방식과 다른, 물 절약, 절전, 소음 제어 등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기기가 출시 및 판매되고 있다. 또한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대용량 세탁기 및 의류관리에 장점이 있는 세탁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세탁기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데, 스마트 홈 개념이 적용된 고급화 기기가 새로운 추세를 만들어가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