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로봇 시장 현황
최근 중국은 노동가능연령 인구의 감소와 인건비 증가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저가형 노동력을 대체하기 위한 로봇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자연 재해, 군 소방, 안전 사고 등에 대응하기 위한 공공 서비스 로봇과 물류, 전력, 건설 서비스를 위한 산업용 로봇의 사용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 IFR(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은 로봇의 응용 환경에 따라 서비스 로봇과 산업용 로봇을 구분하고 있는데, 그중 서비스 로봇은 인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첨단 통합 로봇을 말하며, 주로 가정용 서비스 로봇, 의료 서비스 로봇, 공공 서비스 로봇을 포함한다. 서비스 로봇은 경제 발전과 활용도를 감안할 때 다양한 일상 생활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발전 가능성이 큰 로봇 시장이다.
국제로봇연맹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산업 로봇의 글로벌 판매량은 373,000 대를 넘어섰으나 2018년과 비교하면 12% 감소하였다. 감소 원인은 자동차, 전기, 전자 산업의 지속적인 침체였지만 여전히 높은 판매량이 유지 되고 있다.
2. 중국 로봇 시장의 특징
중국 전자연구원 통계에 따르면 2014~2018년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였으며, 2019년에는 약 22억 달러 규모를 달성하였다. 부분별로는 가정용 서비스 로봇 시장이 10억 5천 만 달러, 의료 서비스 로봇 시장이 6억 2천 만 달러, 공공 서비스 로봇 시장이 5억 3천 만 달러 규모를 갖추고 있다.
중국의 로봇 관련 기업들은 음식점 프랜차이즈, 호텔, 물류,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은행, 쇼핑센터, 기차역, 의료기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안내 로봇, 음식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배달로봇, 양로센터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로동반 로봇, 가정용 교육 로봇 등을 개발 및 사용화하고 있다. 로봇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로봇의 적용 분야는 더욱 다양화되고 제공하는 기술도 첨단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중국 로봇 기업 현황
에코백스(科沃斯电器有限公司, ECOVACS)
에코백스는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장쑤성(江苏省) 쑤저우시(苏州市)에 위치해 있다. 직원 수는 6,500명, 연매출은 20억 위안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홈 서비스 로봇, 상업용 로봇, 소형 가전 청소기가 있다. 은행 영업점, 쇼핑센터, 공공기관 민원실 등에 안내 로봇을 공급하고 있으며 뛰어난 로봇 하드웨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플라이테크(科大讯飞股份有限公司, iFLYTEK)
아이플라이테크는 1999년에 설립된 회사로 중국 허페이(合肥)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연매출(2019년)이 100억여 위안에 달한다. 주로 스마트 음성 지원 소프트웨어, 산업 응용 제품, 시스템 유지보수 서비스, 재미있는 교육을 위한 가정용 서비스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첨단 음성합성 기술 및 음성식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4. 시사점
중국 로봇 시장은 산업용 로봇, 가정용 로봇, 공공 서비스 로봇 시장으로 구분된다. 중국의 로봇 연구개발은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시작이 늦은 편이고 뒤쳐진 상태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863계획(중국 첨단기술 연구발전 계획, 1986) 이후 로봇 육성을 위한 정책 추진으로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고,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산업 및 인구 구조의 변화 등에 대응하여 교육 서비스, 의료 서비스 등 서비스 로봇 분야가 지속적 성장하고 있다. 특히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은 로봇의 활용도가 높고 소비자의 니즈가 높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