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및 협력 방안] 접착제 시장 업계 편

 
1. 중국 접착제 시장 현황

  중국 접착제 시장은 1950년대부터 형성되었고, 80년대에 첫 번째 생산 고조를 이루었으며, 최근 10년 간은 지속적이고, 빠르고,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접착제 시장은 기술의 발달, 환경 의식 향상으로 인해 중저가 접착제보다 고가의 고성능 친환경 접착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중국 접착제공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이래 중국 접착제 생산량은 4% 이상의 비교적 빠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과 판매 모두 안정적으로 증가하여 연평균 매출 증가 속도가 6.5%를 넘어가고 있다. 2019년 중국 접착제 업계 생산량은 약 881.9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0% 증가하였고, 2020년 중국 접착제 업계 생산량은 923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6% 증가하였다.

 

[표1] 2010-2020E 중국 접착제 생산 현황(단위: 억 톤), 前瞻产业研究院, 中国胶粘剂工业协合
 
 

  중국 접착제 업계의 판매액은 2010년 587억 3000만 위안에서 2020년 1125억 위안으로 연평균 6.72%씩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4.21% 증가하면서 매출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표2] 2010-2020년 중국 접착제 판매액(단위: 억 위안), 中国胶粘剂工业协合
 
 
 

2. 중국 접착제 시장의 특징

 현재 중국의 접착제 시장은 고성능, 고품질 접착제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기업들도 고성능의 친환경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접착제는 화학 성분과 고착 방식에 따라 수기형(水基型), 용매형 (溶剂型), 열융착형(热熔型), 반응형(反应型)으로 분류된다. 중국 접착제 업계의 발전 현황 및 트렌드 데이터 연구에 따르면, 중국 접착제 시장은 수기형(水基型)이 58.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반응형(反应型)이 15%, 열융착형(热熔型)이 12%, 용매형(溶剂型)이 7%, 네오프랜(氯丁橡胶类)이 4%, 기타가 4%를 차지하고 있다.

 

분 류 접착 방식
수기형 수기형 접착제는 용해 가능한 고분자 물질이 적절한 농도의 수용액 또는 불용성 고분자 물질로 용해되고 계면활성제의 작용에 힘입어 물속에서 미립자를 분리하여 만들어진 접착제이다.
용매형 용매형 접착제는 합성 수지나 고무 등을 적절한 유기용제에 용해해 유기 용제의 휘발 및 재료와의 화학반응으로 굳어지게 접착하는 방식이다.
반응형 에폭시 수지와 경화제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단단하게 굳어지는 접착 방식이다.
열융착형 고체 고분자(폴리머)를 가열하여 용융시키고 접착한 후 냉각이 고착화되어 접착력을 생성한다.

 

[표3] 중국 접착제 시장 점유 현황(단위: %), 前瞻产业研究院
 

 
 
3. 중국 접착제 기업 현황
 
<더가오 건축자재유한공사 德高(广州)建材有限公司>

  더가오는 1988년 설립된 회사이며, 세계적인 모르타르 기업인 프랑스 파렉스(PAREX) 그룹이 중국에 설립한 글로벌 기업이다. 중국 진출 후 20여 년의 발전을 거쳐, 중국 특수 건모르타르 업계의 선두 기업 중 하나가 되었으며,, K11 방수펄프, 타일 충전재, TTB 타일 접착제 등의 제품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품질 신뢰를 얻고 있다.

  광저우에 본사를 둔 더가오는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청두(成都), 우한(武漢)에 자회사·지사와 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충칭(重慶), 난징(南京), 푸저우(福州), 창사(長沙), 선양(瀋陽), 난닝(南寧)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고, 전국적인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다.

  2010년에 설립된 프랑스 파렉스 그룹의 (상하이)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는 파렉스 그룹의 방수 및 외벽 보온기술 재편과 발전에 힘쓰면서 더가오의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시카 유한공사 西卡(中国)有限公司>

  시카는 카스파 윈클러가 1910년 취리히에 설립한 기업 전신으로 하고 있다. 시멘트, 모르타르, 콘크리트의 응결 및 고착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첨단 화학공법을 개발했으며, 출시 첫 제품인 시카-1(모르타르 방수첨가제)은 중국 내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80개국에 124개의 생산기지와 마케팅 기관을 갖춘 글로벌 회사이다.

  시카는 밀봉, 접착, 소음, 하중구조 보강 및 보호 분야에서 앞서 있으며, 제품 라인에는 고품질 콘크리트 가재제, 특수 모르타르, 밀폐제 및 접착제, 소음 및 보강재, 구조 보강 시스템, 공업지평 및 옥상 및 방수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4. 시사점

  중국의 접착제 시장에서 외국 기업을 제외하면, 나머지 로컬 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소형 업체이며, 저가 제품을 대량 생산하고, 박리다매로 이윤을 얻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원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업종 간 통합이 시작되고 있으며, 품질 측면에서도 기존의 중저가, 저품질 제품의 생산을 낮추고, 나노형 하이테크 제품의 발전을 시도하면서 제품 구조의 최적화와 등급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환경을 보호하려는 소비자의 의식 변화로 고성능 친환경 접착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내 신에너지, 전자전기, 기계, 자동차, 우주항공 등의 업종이 발전함에 따라 접착제 생산과 수요가 다변화되고 있다.

 

 

※ 상단의 [작성자명](click)을 클릭하시면 저자의 다른 글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